4.Map 컬렉션
: 키와 값으로 구성된 Map.Entry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
: 키와 값은 모두 객체
: 키는 중복될 수 없지만 값은 중복 저장 가능
-주요 메소드
기능 | 메소드 | 설명 |
객체 추가 | V put(K key, V value) | 주어진 키와 값을 추가, 저장이 되면 값을 리턴 |
객체 검색
| boolean contaionsKey(Object key) | 주어진 키가 있는지 여부 |
boolean containsValue(Object value) | 주어진 값이 있는지 여부 |
Set<Map.Entry<K,V>> entrySet() | 키와 값의 쌍으로 구성된 모든 Map.Entry 객체를 Set에 담아서 리턴 |
V get(Object key) | 주어진 키의 값을 리턴 |
boolean isEmpty() | 컬렉션이 비어있는지 여부 |
Set<K> keySet() | 모든 키를 Set 객체에 담아서 리턴 |
int size() | 저장된 키의 총 수를 리턴 |
Collection<V> values() | 저장된 모든 값 Collection 에 담아서 리턴 |
객체 삭제
| void clear() | 모든 Map.Entry(키와 값)를 삭제 |
V remove(Object key) | 주어진 키와 일치하는 Map.Entry 삭제, 삭제가 되면 값을 리턴 |
5.Comparable과 Comparator
1)Comparable
: Comparable은 인터페이스로,
숫자, 날짜 혹은 사전 순과 같이 기본 정렬할때 사용된다.
사용시, implements를 해줘야 하며
오버라이딩 되는 compareTo 메소드를 정의해줘야 한다. (매개 변수가 여러개일 경우에 비교하고 싶은 변수를 선언한다.)
2)Comparator
: Comparator도 인터페이스이고,
정렬 기준을 재정의할때 사용한다.
정렬 조건을 오버라이딩 되는 compare 메소드나 equals 메소드로 정의할 수 있다.
위 Hash Set 예시에서 equals를 정의한 것을 참고
ex)과일 가격 내림차순
Fruit 객체에 이름과 가격이 들어가도록 만든다.
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compare메소드를 재정의한다.
내림차순이기 때문에 큰 값을 -1로 한다.
-1이면 정렬에서 뒤로 밀려난다.
main
6.Properties와 JDBC
1)Properties
: 속성 = 값 형태로 저장된다.
: 즉, map과 같은 key,value 쌍 형태이다.
Properties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불러오기 위해
다양한 클래스와 메소드를 사용하는데 예제를 통해 확인해 보자.
ex)
database.properties의 이름에 파일을 만든다.(반드시 .properties를 붙일 필요는 없다.)
5가지 데이터를 '속성 = 값' 형태로 저장
2)JDBC
준비중
7.Stack과 Queue
준비중
댓글